2020학년도 2학기 수업운영방안 안내
- 학사지원팀/
- 2020-07-24
2020학년도 2학기 수업운영방안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.
1. 수업운영 기본방향
가. 교강사 및 학생의 안전과 수업선택권을 위하여 수업운영방식 다양화
(온라인, 온-오프혼합, 오프라인)
나. 안전 확보를 위해 오프라인 수업 수강인원을 제한하여 허용
다. 온라인 교육을 활성화하고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
2. 수업운영방식 (학생 강의실 출석여부를 기준으로 구분)
가. 온라인수업: 학생이 강의실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강의 수강
※ 학부 이론 40명 이상 강좌 기준
나. 온라인-오프라인 혼합수업
- 교강사: 강의실에서 수업을 진행하고, 강의저장 또는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수업제공
- 학생: 강의실 참석여부를 희망에 따라 선택
※ 학부 이론 40명 미만 강좌 기준
다. 오프라인수업: 학생이 강의공간(강의실, 실습실 등)에 등교하여 수업 참여
- 수강생 전원이 등교 필요
※ 실험․실습/실기, 소규모 교양강좌, 대학원 수업 등
구분 | 온라인 | 온-오프 혼합 | 오프라인 |
교강사 위치 | 강의실/연구실/자택 등 | 강의실 | 강의실 |
학생 위치 | 집 등 | 강의실 또는 집 등 선택 | 강의실 |
강의저장 | 저장 | 저장 | 비저장(but 저장 권장) |
인원 | 40명 이상 | 40명 미만 | 수업형태 기준 (실험실습/실기, 발표/토론중심 소규모 교양강좌, 대학원 수업 등) |
유형 | - 사전강의제작 - 실시간 스트리밍 등 | -오프라인+강의저장 -오프라인+실시간 스트리밍 등 | 전통적 의미의 수업 |
※ 위의 가이드라인은 권장사항이며, 교강사가 교과목별 운영방식에 맞추어 수업운영방식을 선택할 수 있음
3.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주요사항
가. 수업운영방식을 고려한 수강신청 실시
1) 교강사가 각 교과목별 수업운영방식을 선택함[ ~ 8.7.(금) 예정]
2) 학생은 각 교과목별 수업운영방식을 확인 후, 본인 상황에 비추어 수강신청 실시
※ 수강신청 후, 필요할 경우 학생-교강사 협의하에 수업운영방식 변경 가능
- 수강인원이나 수업환경을 고려하여 적정한 수업운영방식 변경이 필요할 경우, 수강신청 학생
과 협의를 통해 변경
나. 각 교과목별 강의 ‘미리보기’ 영상 제공(예정)
- 수강신청 前 교강사가 수업 미리보기 영상 제공
- 학생은 수강을 희망하는 수업의 미리보기 영상을 확인하고 수강신청
※ 학사과정 및 일반대학원 개설 강좌 대상(일부 과목 제외)
다. 온라인 강의 품질 강화
- 온라인 신속대응팀을 통한 모니터링 강화
라. 성적평가
- 1학기와 동일(완화된 상대평가)
마. 시험
- 오프라인 시험 원칙[코로나19로 인한 불참학생(해외 체류 등의 불가피한 사정시)과제물 대체]
- 세부 사항은 추후 별도 공지
4. 학생 유의사항
가. 수강신청기간 : 8.13.(목) ~ 8.21.(금)
나. 오프라인 수업에 따른 방역지침 준수
1) 강의실 출석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
2) 발열증상, 코로나 의심증상 등이 있을 경우에는 강의실 참석이 불가하고, 교강사에게 사전
알려야 함
5. 기타
가. 교내 식당 일부 운영 예정
나. 책상 소독 및 강의실 방역 주기적 실시 예정
다. 강의저장을 위한 강의실 환경 개선작업 예정
라. 각종 세부 안내사항(수업운영방식 조회, 강의 미리보기 등)은 킹고포털-학사공지(학생용)에
추후 게시 예정
마. 기숙사 입사 희망자: 기숙사 홈페이지(https://dorm.skku.edu/)에서 2학기 기숙사 입사생 모집
안내문 확인
교 무 처 장